
코리아타임뉴스 경기취재본부 | 안성시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2월 6일 ‘안성시청소년참여위원회’가 1년간 준비한 청소년 정책을 발표하는 ‘청소년 정책 톡!톡!’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16명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안성시장, 안성시 청소년 30여 명이 참석해 청소년이 직접 제안한 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청소년기본법' 제5조의2에 근거해 설치된 제도적 기구로, 청소년 정책 추진 과정에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도록 마련된 장치다. 안성시는 매년 9~24세 청소년을 공개 선발해 청소년이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5년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기존 청소년 정책 모니터링과 새로운 정책 제안을 위해 지역 축제·행사 등에 참여해 청소년 욕구 조사를 진행했으며, 매월 정기회의와 워크숍을 통해 안성시 청소년을 대표하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소년 건강을 위한 학생 아침 간편식 모니터링 ▲청소년 진로 고민 해결을 위한 진로체험교육 모니터링을 통해 기존 정책의 현황과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신규 정책으로 ▲안성시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확대 ▲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청소년 수련시설 확충 ▲청소년 안심귀가를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확대사업 등 3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제안서에는 타 지자체 우수 사례부터 청소년들이 직접 진행한 설문조사, 안성시 담당부서의 공식 답변 등이 포함됐으며, 일부 제안에는 조례 제정 등 구체적 실행 방안도 담았다.
청소년들은 “정책이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직접 조사하고 제안하면서 우리 지역 문제를 이해하게 됐고, 의견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보람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안성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참여위원회뿐 아니라 청소년동아리,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축제기획단 등 다양한 청소년 자치·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오는 12월 9일부터 안성시청소년수련관 누리집을 통해 2026년도 신규 참여 청소년을 모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