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타임뉴스 윤광희 기자 | 파주시는 아동이 직접 시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아동친화 정책을 만들어가는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원을 9월 15일부터 10월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복지법' 및 '파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설치되는 아동참여기구로, 아동이 정책과 사업 추진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점검하는 등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모집 대상은 파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관내 학교에 재학 중인 10세 이상 17세 이하 아동이며, 모집 인원은 총 30명이다. 연령대별로는 ▲10~12세 ▲13~15세 ▲16~17세 각 10명씩 선발한다.
신청은 신청서(또는 기관추천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를 작성해 전자우편으로 제출하거나 직접 방문(시청로 51, 제2별관 3층 보육아동과 아동복지팀)하면 된다.
대표성 확보를 위해 연령·성별·지역별·취약계층 아동 등 다양한 배경을 고려해 선정하며, 최종 선발 결과는 10월 중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청 누리집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발된 아동위원은 11월 22일 위촉식을 시작으로, 월 1~2회 정기회의에 참여해 아동 정책 제안, 아동권리 현장점검, 아동친화도시 홍보활동 등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우수 활동 위원에게는 표창이 수여된다.
김진아 보육아동과장은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는 중요한 제도적 장치”라며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정책에 참여해 아동친화도시 파주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