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타임뉴스 오영주 기자 | 제311회 함안군의회 임시회가 5월 9일부터 5월 15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개회했다.
지난 9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먼저 문석주, 곽세훈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있었다.
문석주 의원은 백이산은 꽃무릇과 편백이 어우러진 숲길과 공룡 발자국 화석 등 함안을 대표하는 귀중한 자연유산으로 백이산을 사계절 관광객이 찾는 우리 군의 대표 명소로 육성하기 위해 ▶ 백이산을 군립공원으로 지정 ▶ 역사문화 자원을 연계한 관광 코스 개발 ▶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 구성 ▶ 공룡 화석을 활용한 생태교육 콘텐츠 도입 등을 제안했다.
곽세훈 의원은 우리 군의 초고령화로 기존의 복지 인력과 행정 역량만으로는 급증하는 복지 수요와 노인의 사회적 고립, 정신건강 문제 대응에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이에 실질적인 해법으로 기존 보건지소, 진료소를 리모델링하여 어르신 돌봄·문화센터로 전환해서 권역별로 조성하고, 이 센터를 중심으로 마을단위로 지역 맞춤형 돌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함안형 복지건강 통합돌봄 체계구축을 제안했다.
이어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의안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등을 의결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2025년도 제3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비롯하여 조례안 8건, 일반안건 2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의원발의 안건으로는 '함안군의회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함안군 보건소 진료비 및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배재성 의원 대표발의),'함안군 경계선지능인 지원 조례안'(조만제 의원 대표발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용국 의원 대표발의), '함안군 농어업인수당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황철용 의원 대표발의)이며, 함안군수 제출안건으로는 '함안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이 있다.
이만호 의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군민의 날과 낙화놀이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애써주신 군수님과 관계 공무원,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행사를 치르며 다소 미흡했던 점들은 내년 행사에 보완하여 줄 것”을 강조하고, 아울러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농촌일손 부족 문제 해결 및 적기 영농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집행부에 당부했다.